2022.09.07 ~ 2022.12.16 까지 약 3개월동안 진행한 "메이플스토리 월드 X 슈퍼해커톤 2022" 프로젝트에 대해서 회고를 작성하고자 한다.
이번 주차는 유튜브 '조코딩' 채널을 통해 간단한 게임 로직에 대해 학습하고 첫 게임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것이었다.
그룹월드는 저번 주차에 만들었으니 이번에는 개인 월드에 테스트하여 메이플스토리 월드 엔진의 컴포넌트와 클래스, 리소스 시스템에 익숙해지는 것이 목표였다.
3주차 과제로 유튜버 '조코딩' 님의 강의를 수강하여 공부해보고,
MSW에서 만든 본 강의를 수강하는 모습을 캡처하고 그 후기를 작성해 제출하는 것이었다.
메이플스토리 월드로 누구나 쉽게 실전 수익형 게임 만들기
이 강의를 들으면서 '프로 모드'와 '일반 모드'로 나뉘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
프로 모드는 이번 슈퍼해커톤에 참여하는 개발자들처럼 Lua Script를 통해 고차원적이고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기능까지 제공하는 모드를 말하며,
일반 모드는 유저가 즐길 수 있는 기본적인 틀만 제공하는 모드를 말한다.
'조코딩'님의 강의에서 해볼 프로젝트는 "내려오는 장애물 피하기" 게임이었다.
간단해보이는 게임이지만 하나부터 열까지 본인이 스스로 기능도 넣고 개발을 해야하는 것이었다.
먼저 메이플스토리 월드 엔진(프로 모드)의 각 기능을 소개해주었다.
1. File -> Revisions
버전관리가 가능하며, 지금기록하기를 누르고 comment를 남기고 확인을 누르면 개발을 한
특정 지점에 대해서 저장을 할 수 있다. 세이브 포인트같은 느낌
되돌리기를 통해 이전의 해당 버전으로 돌아갈 수도 있다.
2. Scene Maker
하이어라키(Hierarchy) 처럼 계층구조이며, UI버튼을 누르 모바일에서 나올 ui 를 편집할 수 있다.
3. Workspace
월드에 만들 오브젝트를 담을 곳
4. 떨어지는 물체 만들기
Preset List -> 원하는 Object를 클릭 후 드래그해서 씬에 넣어주기
중력으로 떨어져야하기때문에 Add Component를 통해 RigidbodyComponent를 추가 (강체)
Gravity를 0.6정도로 입력 후 중력을 테스트
5. 리스폰 위치 지정 (시작 위치 지정)
Preset List -> Special Model - > SpawnLocation
6. 충돌감지
감지할 object 선택 -> Add Component -> TriggerComponent -> Collider Edit을 눌러 충돌영역을 설정할 수 있음
7. 충돌감지 시 처리할 코드 추가
Add Component -> New Component -> 컴포넌트 이름 지정 -> Add -> 생성된 것을 더블클릭
이 외로 내용이 많아 Lua Script 관련 이론과 영상 강의에서 설명했던 기능 설명은
[메이플스토리 Worlds] <3주차 - 2> 이론 정리
로 나눠 다룰 것이다.
<본 강의 수강 캡처> - "조코딩"님의 강의와는 다른 MSW에서 제작한 공식 강의이다.
<2주차 과제 수행 후기>
- 팀장 (본인)
각 팀원들의 후기도 취합하여 제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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