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07 ~ 2022.12.16 까지 약 3개월동안 진행한 "메이플스토리 월드 X 슈퍼해커톤 2022" 프로젝트에 대해서 회고를 작성하고자 한다.
이번 주차는 공식MSW문서에 등록된 미니프로젝트들을 따라 만들어보는 과제였다.
디펜스게임, 물이 차오르는 점프맵, 슈팅 게임 등이 난이도 별로 강의에 등록되어있었다.
우리 그룹은 물이 차오르는 점프맵을 기획하여 진행하기로 결정하였다.
기존 강의에서는 '커닝시티'맵을 기준으로 만들어졌으며 요구사항은 이러하였다.
1. 맵에 물이 밑에서 위로 점점 차오른다.
2. 캐릭터가 물에 닿으면 수영하는 모션을 취해야한다.
3. 물에 닿게되면 산소게이지 UI가 출력되어 물에 닿아있는 시간동안 산소게이지가 감소해야한다.
4. 산소게이지가 모두 소모되면 HP가 감소하거나 죽는 로직을 넣는다.
5. 타이머 기능을 넣어 목표까지 도달하는 시간을 측정하여 랭킹을 부여한다.
6. 부여된 랭킹을 보여주는 UI를 제작한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토대로 우리 그룹은 맵디자인 파트와 메서드 구현 파트를 나누어 진행해보기로 하였다.
맵 디자인 파트는 팀원 1명이 이미 진행중이어서 '엘리니아'맵을 기준으로 점프맵을 기획하였다.
메서드 구현 파트는 물이 차오르는 부분, 물에 닿는 로직, 산소게이지 UI, 타이머 기능, 랭킹 UI등을 구현해야했다.
내가 담당했던 부분은 물에 닿았을때의 처리 로직과 산소게이지UI, 타이머 기능 구현이었다.
그 전에 점프맵으로 들어가려면 시작맵 + 로비 + 점프맵 으로 구성해야했다.
[Version 관리내역]
- 시작맵에서 포탈에 이동하는 방향을 알려주는 튜토리얼 말풍선을 추가하였다.
- 추후 구현할 멀티플레이 기능을 위해 로비맵(대기맵)을 제작하였다.
- 점프맵에 들어가게되면 타이머가 01:00에서 새로 시작할 수 있도록 초기화하였다.
물에 닿았을때 '첨벙소리'와 함께 MSW에서 제공하는 캐릭터가 떠다니는 모션을 활용하여 구현할 수 있었다.
이와 함께 캐릭터 뒤쪽으로 물이 튀기는 애니메이션을 넣어 더 생동감 있게 표현할 수 있었다.
산소게이지UI 또한 도형 '사각형'을 파란색으로 채운 후 캐릭터가 물에 닿아있는 조건을 만족하는 동안 ex. OnTriggerEvent
산소게이지가 점차 감소하도록 구현해야했다.
마지막 타이머 기능은 간단히 구현할 수 있었지만 타이머가 모두 소모되었을때 게임이 종료되는 로직까지는 구현하지 못하였다.
(소리주의)
https://www.youtube.com/watch?v=yeGg3J9YUXo
<개선할 점>
- 맵의 난이도 조절 (타일간의 거리, 갈림길 힌트)
- 물이 올라오는 속도 감소
- 산소게이지가 감소하는 애니메이션 추가
- 물의 첨벙소리 Db(음량) 감소
- 타이머 종료 시 (00:00) 게임 종료 로직 추가
<4주차 과제 수행 후기>
- 팀장 (본인)
팀원 4명으로 시작하였지만 팀원 중 한 분이 개인사정이 생겨 프로젝트에 불참하게 되었다.
3명으로 진행하면서 의견들을 더 경청해서 취합하고자 노력하였던 것 같다.
기존에 진행하던 그룹프로젝트에서 벗어나 잠시 미니프로젝트를 기획하고 만들어보면서
의견을 모으고 그 의견에 따라 방향성을 잡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간단한 미니게임이라도 구현해야할 내용도 많고 신경써야할 것이 많다는 것을 느꼈다.
이번 프로젝트를 발돋움 삼아 그룹프로젝트 기능 구현에 힘써야겠다고 생각했다.
'Recording > 메이플스토리 Worlds - SuperHackath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이플스토리 Worlds] <중간 만족도 설문조사> 회고 (0) | 2023.04.14 |
---|---|
[메이플스토리 Worlds] <5주차> 회고 (1) | 2023.04.13 |
[메이플스토리 Worlds] <3주차 - 2> 이론 정리 (1) | 2023.03.13 |
[메이플스토리 Worlds] <3주차> 회고 (0) | 2023.03.12 |
[메이플스토리 Worlds] <2주차> 회고 (0) | 2023.03.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