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서비스를 다 만들었으면 앱 배포도 만드는것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앱 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스토어 등 앱 마켓에 따라 배포가이드가 다르기때문입니다. 이번에는 배포를 하기 위한 체크리스트에 대해 공부해았습니다.
<배포를 위한 체크리스트>
앱 개발을 하면서 써왔던 "Expo"는 개발 뿐 아니라 배포,수정재배포 등 앱 개발 전체과정을 도와주는 툴입니다.
Expo도움을 받아 앱버전관리, 안드로이드, ios 인증버전관리 등을 쉽게할 수 있습니다.
먼저 앱 배포에 필요한 것들은
1) 앱 로고
2) 스플래시 스크린(앱 시작 초기화면)
3) 앱 마켓에 올릴 설명 이미지
입니다.
<스플래시 스크린>
플래시 스크린은 앱을 다운받았을 때 스마트폰 화면에 출력될 로고이미지와 앱을 켰을때 메인화면이 나오기 전 로고 등 '인트로페이지' 와 같이 짧게 보여지는 화면입니다.
스플래시 스크린을 제작하기 위해서
PIXLR 사이트 활용해 포토샵을 온라인으로 다뤄보려합니다.
https://pixlr.com/kr/x/
사진 에디터 : Pixlr.com - 온라인 무료 사진 편집 툴
Pixlr X를 통해 브라우저에서 고급 사진 편집 툴을 바로 실행할 수 있어요. 별도의 설치 또는 회원가입이 불필요! 컴퓨터, 태블릿, 스마트폰에서 언제 어디서나 무료로 이용하세요.
pixlr.com
기본으로 활용할 이미지로는 Expo에서 기본으로 제공중인 스플래시 이미지를 사용합니다.
assets 폴더에 splash.png 파일을 활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배경이 투명이므로 뒷 배경으로는 무료이미지를 통해 살짝 꾸며주면 됩니다.
https://unsplash.com/
Beautiful Free Images & Pictures | Unsplash
Beautiful, free images and photos that you can download and use for any project. Better than any royalty free or stock photos.
unsplash.com
구한 이미지는 레이아웃 크기만큼 복붙하여 새롭게 저장해서 assets폴더에 덮어쓰기를 하면 됩니다.
만약 splash.png가 아닌 다른 이름을 사용하고싶으면 app.json에서 조정하면 됩니다.
app.json에서는 배경과 이미지 주소, 이미지를 어떻게 배열시킬건지도 표현할수 있습니다.
<로고준비>
assets 폴더에는 icon.png 파일이 있는데, 이것또한 Expo 에서 제공중인 기본 아이콘 이미지입니다.
위에서 스플래시 이미지를 만들었던것과 마찬가지로
icon.png 규격에 맞게 적당히 사이즈 조절하면 됩니다.
<배포준비 : 최종 앱 파일 생성 및 개발자 가입>
먼저 안드로이드 배포방식부터 해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배포는 비교적 승인 기간이 짧고, 개발자 라이센스 비용이 저렴하기때문입니다.
진행순서는
1) Expo를 통한 최종 앱 파일 생성
2) 구글 플레이 개발자 라이센스 가입 및 구입
3)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앱 배포
먼저 최종 앱파일 생성은 모두 명령어로 가능합니다.
아까 이미지 생성 시 다룬 app.json에 담긴 정보를 토대로 만들어집니다.
IF !!
*** 앱 배포과정에서 "BACKGROUND LOCATION 문제"로 배포가 안되는 현상 ***
- 백그라운드에서 자동적으로 돌아가는 지역 기반 기능이 있을경우 이 기능을 왜 사용하는지 선언해주어야합니다.
- 리액트 실습을 expo로 진행하면서 expo-location도구를 사용한적이 있으므로, 권한을 설정해주어야합니다.
>> 그러기 위해선
app.json의 android 부분에 permissions를 추가해주어야합니다.
"permissions": ["ACCESS_FINE_LOCATION", "ACCESS_COARSE_LOCATION"]
app.json 파일 안에서 몇가지 수정을 해주면 됩니다.
1. slug
- expo명령어로 배포/업로드를 진행하면 인터넷 주소를 하나 줍니다.
이 주소에서 소개 페이지처럼 지금까지 만든 앱을 QR코드로 확인(*Expo 클라이언트앱 설치되어있어야함)이 가능하므로
myAppName부분을 잘 설정해줍니다.
2. version
- 앱의 버전을 명시하는 부분
3. iOS - buildNumber / bundleIdentifier
- buildNumber는 버전을 뜻하고 bundleIdentifier은 앱에대한 주소를 뜻합니다.
3. android - versioncode / package
- 위의 iOS처럼 versioncode는 말그대로 버전을 뜻하고 package는 앱에 대한 주소 혹은 패키지를 뜻합니다.
<최종파일생성>
expo build:android
명령어를 터미널창에 입력하면 됩니다.
만약 expo start로 실행중인 서버가 있으면 ★ Ctrl + C로 서버를 종료시킨다음에 작성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apk로 만들것인지 app-bundle로 만들것인지 선택이 나오는데 app-bundle로 만들어야합니다.
그 다음 항목부터는 키를 생성하는 등의 항목이므로 모두 Enter를 입력합니다.
IF !!
*** JDK 어쩌고 에러가 나게되면 ***
https://aileen93.tistory.com/43 (맥 유저)
https://gaeggu.tistory.com/2 (윈도우 유저)
링크를 참고하여 JDK를 설치해야합니다.
다 완료되면, 주소가 나오는데, 주소를 클릭하면 앱 소개페이지로 넘어갑니다.
또한 queue... 라면서 아직 대기중이면 컴퓨터를 종료하지 않고 대기해야합니다.
이후에 expo 페이지로 들어가면 만든 프로젝트 우측 밑 default로 앱 번들 파일이 업로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앱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expo의 수익구조? >
- Expo는 사용자에게 우선권을 판매(일종의 구독시스템)하여, 대기시간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짧게는 10분 길게 30분정도 가능합니다.
<구글플레이 스토어 개발자 가입>
https://developer.android.com/distribute/console?hl=ko
과정대로 진행하다보면 25달러에 가입이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 iOS 배포>
1) 구글플레이 개발자 페이지 (GooglePlay Console)에 들어가 앱 만들기라는 버튼을 누릅니다.
https://play.google.com/console/u/0/developers/8011237109127935096/app-list?onboardingflow=signup
2) 대시보드에서 상세 설정들을 조정해줍니다.
- 앱액세스 권한 : 특수한 액세스권한없이 모두이용가능 클릭
- 광고 : 앱에 광고가있습니다 클릭
- 콘텐츠 등급 : 설문지 시작을 누르시고, 등급에 따라 문제를 풀어야합니다.
모두 완료 후 제출을 누르면 개인정보처리방침이 나오는데, 직접 만드시거나, 교육받는 플랫폼의 주소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앱에 대한 상세정보 이미지까지 완료 후, 프로덕션을 통해 출시까지 완료하면 ✨앱 배포하기는 완성✨입니다.
다음 공부일지에서는 앱 개발을 하면서 느꼈던 😃후기를 작성해보겠습니다.
'스파르타 코딩 클럽' 온라인 교육 플랫폼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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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서비스를 다 만들었으면 앱 배포도 만드는것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앱 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스토어 등 앱 마켓에 따라 배포가이드가 다르기때문입니다. 이번에는 배포를 하기 위한 체크리스트에 대해 공부해았습니다.
<배포를 위한 체크리스트>
앱 개발을 하면서 써왔던 "Expo"는 개발 뿐 아니라 배포,수정재배포 등 앱 개발 전체과정을 도와주는 툴입니다.
Expo도움을 받아 앱버전관리, 안드로이드, ios 인증버전관리 등을 쉽게할 수 있습니다.
먼저 앱 배포에 필요한 것들은
1) 앱 로고
2) 스플래시 스크린(앱 시작 초기화면)
3) 앱 마켓에 올릴 설명 이미지
입니다.
<스플래시 스크린>
플래시 스크린은 앱을 다운받았을 때 스마트폰 화면에 출력될 로고이미지와 앱을 켰을때 메인화면이 나오기 전 로고 등 '인트로페이지' 와 같이 짧게 보여지는 화면입니다.
스플래시 스크린을 제작하기 위해서
PIXLR 사이트 활용해 포토샵을 온라인으로 다뤄보려합니다.
https://pixlr.com/kr/x/
사진 에디터 : Pixlr.com - 온라인 무료 사진 편집 툴
Pixlr X를 통해 브라우저에서 고급 사진 편집 툴을 바로 실행할 수 있어요. 별도의 설치 또는 회원가입이 불필요! 컴퓨터, 태블릿, 스마트폰에서 언제 어디서나 무료로 이용하세요.
pixlr.com
기본으로 활용할 이미지로는 Expo에서 기본으로 제공중인 스플래시 이미지를 사용합니다.
assets 폴더에 splash.png 파일을 활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배경이 투명이므로 뒷 배경으로는 무료이미지를 통해 살짝 꾸며주면 됩니다.
https://unsplash.com/
Beautiful Free Images & Pictures | Unsplash
Beautiful, free images and photos that you can download and use for any project. Better than any royalty free or stock photos.
unsplash.com
구한 이미지는 레이아웃 크기만큼 복붙하여 새롭게 저장해서 assets폴더에 덮어쓰기를 하면 됩니다.
만약 splash.png가 아닌 다른 이름을 사용하고싶으면 app.json에서 조정하면 됩니다.
app.json에서는 배경과 이미지 주소, 이미지를 어떻게 배열시킬건지도 표현할수 있습니다.
<로고준비>
assets 폴더에는 icon.png 파일이 있는데, 이것또한 Expo 에서 제공중인 기본 아이콘 이미지입니다.
위에서 스플래시 이미지를 만들었던것과 마찬가지로
icon.png 규격에 맞게 적당히 사이즈 조절하면 됩니다.
<배포준비 : 최종 앱 파일 생성 및 개발자 가입>
먼저 안드로이드 배포방식부터 해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배포는 비교적 승인 기간이 짧고, 개발자 라이센스 비용이 저렴하기때문입니다.
진행순서는
1) Expo를 통한 최종 앱 파일 생성
2) 구글 플레이 개발자 라이센스 가입 및 구입
3)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앱 배포
먼저 최종 앱파일 생성은 모두 명령어로 가능합니다.
아까 이미지 생성 시 다룬 app.json에 담긴 정보를 토대로 만들어집니다.
IF !!
*** 앱 배포과정에서 "BACKGROUND LOCATION 문제"로 배포가 안되는 현상 ***
- 백그라운드에서 자동적으로 돌아가는 지역 기반 기능이 있을경우 이 기능을 왜 사용하는지 선언해주어야합니다.
- 리액트 실습을 expo로 진행하면서 expo-location도구를 사용한적이 있으므로, 권한을 설정해주어야합니다.
>> 그러기 위해선
app.json의 android 부분에 permissions를 추가해주어야합니다.
"permissions": ["ACCESS_FINE_LOCATION", "ACCESS_COARSE_LOCATION"]
app.json 파일 안에서 몇가지 수정을 해주면 됩니다.
1. slug
- expo명령어로 배포/업로드를 진행하면 인터넷 주소를 하나 줍니다.
이 주소에서 소개 페이지처럼 지금까지 만든 앱을 QR코드로 확인(*Expo 클라이언트앱 설치되어있어야함)이 가능하므로
myAppName부분을 잘 설정해줍니다.
2. version
- 앱의 버전을 명시하는 부분
3. iOS - buildNumber / bundleIdentifier
- buildNumber는 버전을 뜻하고 bundleIdentifier은 앱에대한 주소를 뜻합니다.
3. android - versioncode / package
- 위의 iOS처럼 versioncode는 말그대로 버전을 뜻하고 package는 앱에 대한 주소 혹은 패키지를 뜻합니다.
<최종파일생성>
expo build:android
명령어를 터미널창에 입력하면 됩니다.
만약 expo start로 실행중인 서버가 있으면 ★ Ctrl + C로 서버를 종료시킨다음에 작성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apk로 만들것인지 app-bundle로 만들것인지 선택이 나오는데 app-bundle로 만들어야합니다.
그 다음 항목부터는 키를 생성하는 등의 항목이므로 모두 Enter를 입력합니다.
IF !!
*** JDK 어쩌고 에러가 나게되면 ***
https://aileen93.tistory.com/43 (맥 유저)
https://gaeggu.tistory.com/2 (윈도우 유저)
링크를 참고하여 JDK를 설치해야합니다.
다 완료되면, 주소가 나오는데, 주소를 클릭하면 앱 소개페이지로 넘어갑니다.
또한 queue... 라면서 아직 대기중이면 컴퓨터를 종료하지 않고 대기해야합니다.
이후에 expo 페이지로 들어가면 만든 프로젝트 우측 밑 default로 앱 번들 파일이 업로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앱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expo의 수익구조? >
- Expo는 사용자에게 우선권을 판매(일종의 구독시스템)하여, 대기시간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짧게는 10분 길게 30분정도 가능합니다.
<구글플레이 스토어 개발자 가입>
https://developer.android.com/distribute/console?hl=ko
과정대로 진행하다보면 25달러에 가입이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 iOS 배포>
1) 구글플레이 개발자 페이지 (GooglePlay Console)에 들어가 앱 만들기라는 버튼을 누릅니다.
https://play.google.com/console/u/0/developers/8011237109127935096/app-list?onboardingflow=signup
2) 대시보드에서 상세 설정들을 조정해줍니다.
- 앱액세스 권한 : 특수한 액세스권한없이 모두이용가능 클릭
- 광고 : 앱에 광고가있습니다 클릭
- 콘텐츠 등급 : 설문지 시작을 누르시고, 등급에 따라 문제를 풀어야합니다.
모두 완료 후 제출을 누르면 개인정보처리방침이 나오는데, 직접 만드시거나, 교육받는 플랫폼의 주소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앱에 대한 상세정보 이미지까지 완료 후, 프로덕션을 통해 출시까지 완료하면 ✨앱 배포하기는 완성✨입니다.
다음 공부일지에서는 앱 개발을 하면서 느꼈던 😃후기를 작성해보겠습니다.
'스파르타 코딩 클럽' 온라인 교육 플랫폼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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