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서비스를 만들때 수익 창출도 가능한지 알아보다가 수익성 앱에 광고넣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공부해보았습니다.
수익성 앱?
: 앱에서 수익을 내는 방법을 말합니다.
: 수익을 내는 방법으로는 구글광고, 애드몹 등이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시중에 등록되어있는 앱 서비스들을 보면 메모장이나 캘린더의 UI 디자인을 예쁘게 꾸며 1000원~3000원 사이의 유료 앱으로 출시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수익성 앱 배포방법?
: 리액트 네이티브 & Expo 앱으로 쉽게 배포하기
다양한 광고 수익 모델
1) 앱 내 배너 광고 수익 모델
>> 외부링크로 넘어가는 것 (Expo의 Linking 기능도 이용 가능)
2) 앱 콘텐츠 판매 수익 모델
>> 인앱결제 / 예를들어 앱 내에서 결제를 해야 하는 경우가 해당
3) 구독 수익 모델
>> 넷플릭스 처럼 정기적인 구독수익모델
4) 앱 개발 용역 수익 모델 (=외주)
>> 실제 앱개발이 필요하신분들한테 앱개발을 해주면서 수익을 낼 수도 있습니다.
5) 외부 브랜드 광고 수익 모델
>> 앱 내에서 외부 브랜드 광고 가능
여기서 앱 내 배너 광고 수익 모델을 공부해보고자 합니다.
앱 내 배너 광고 수익 모델은
1. 배너 클릭
2. 배너 광고 시청
3. 배너 광고 사용자 참여
등으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 - 애드몹 설정>
애드몹을 설치하기 전에 앱 전체를 관리하는 App.js 파일에 키 값을 넣을 준비를 해야합니다.
애드몹에는 4가지의 광고유형이 있는데,
1. 배너
2. 전면 (= 5초정도 기다리는)
3. 리워드 (= 문제를 풀거나 앱 내에서 제공되는 미션을 하게되면 리워드를 받는 것)
4. 네이티브 고급 광고 (= 앱디자인에 맞게 광고를 제공해주는서비스)
입니다.
cf) 애드몹 가입은 한번 하게되면 하루이상 소요가 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몹는 Expo 에서 지원해주므로, 애드몹 공식문서를 보며 공부할 수 있습니다.
https://docs.expo.dev/versions/latest/sdk/admob/
공식문서에 들어가면,
expo install expo-ads-admob
명령어로 설치 후 app.json 이나 app.config.js에 설정을 바꿔야한다는 안내가 되어있습니다.
app.json안에 ios와 android부분에서
ios는 buildNumber, bundleIdentifier, googleMobileAdsAppId 등이 있는데
여기에 본인만의 애드몹 키값을 넣어주셔야합니다.
ios의 buildNumber는 android의 versionCode와 유사한 기능으로 버전관리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ios의 bundleIdentifier 부분은 com이나 co로 시작하여 프로젝트이름, 그리고 닉네임 순으로 작성하게 됩니다.
다음 공부일지에서는 애드몹으로 가로배너, 전면배너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해보겠습니다.
'스파르타 코딩 클럽' 온라인 교육 플랫폼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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